추천

세무사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종합소득세 알고리즘 온라인 신고 SSEM 서비스 요약

 지나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잘 마무리하셨나요? 저도 작년에 벌어들인 여러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 신고를 진행했었는데요. 처음 혼자서 진행하려 하니, 장부를 작성해야 하는 등 그 방법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이런 절차를 대행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쎔, SSEM 서비스라는 것으로 비교적 많이 알려진 신고 대행 방법입니다. 크게 세 가지 세금에 대해 신고할 수 있으며, 오늘 리뷰할 내용은 '종합소득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 분야는 지방 소득세도 포함한다고 하네요.

 직접 신고를 해보면 알겠지만, 무엇을 놓쳤는지 본인이 판단하기 힘듭니다. 특히 수익이 많거나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시는 분들은 미리 사용해 보고 판단하는 것도 나쁘지 않죠. 지금부터 그 방법을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쌤, SSEM 알고리즘 신고 대행 이용 방법 정리

 알다가도 모르겠다고 생각되는 것이 세금입니다. 뭐가 그렇게 종류가 많은지. 그래서 일반인이 매출을 발생시키고 수익을 만들더라도 이를 신고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물론,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 세무사를 고용하거나 신고 대행을 의뢰할 수 있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죠.

SSEM-홈페이지-첫-화면
SSEM 홈페이지

 오늘은 또 다른, 방법 중 하나인 온라인 신고 대행 서비스 SSEM을 소개하려 합니다. 아직까지 모든 세금에 대한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세금 종류인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행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세금 신고 종류

 총 세 가지 세금에 대한 신고가 가능한데요. 앞서 나열한, 종합소득세, 부가세, 인건비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종합소득세란 말 그대로 내가 벌어들인 소득의 종합 세금을 말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부터, 기타소득, 근로소득 등 다양한 것들이 있죠. 그중 근로소득은 일반적으로 연말정산을 통해 미리 정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부가세는 매출에 세금을 때리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과세하는 방법은 매출 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부가세를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납부를 하고 이를 모아 신고한다고 이해할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인건비는 말 그대로 직원들에게 주는 급여와 같은 것들입니다. 경비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는 우리가 흔히 가족에게 자산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세가 발생하듯이, 직장에서도 직원에게 급여를 주는 것에 세금 신고가 필요하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이번에 SSEM으로?

 소득세 신고하는 것이 참으로 복잡하죠? 넣어야 할 정보도 많고 어떤 순서로 무엇을 어떻게 넣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세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혼자서 신고를 해보신 분들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곧바로 지방 소득세도 신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SSEM 알고리즘 서비스는 도와주는 것 같네요. SSEM을 통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양가족 입력
  2. 자동 수집된 수입 금액 확인
  3. 비용 처리 카드 내역 선택
  4. 추가 비용 자료 입력
  5. 계산 결과 확인 및 수수료 결제
  6. 완료

 정말 간단하죠? 요청하는 자료만 순서대로 입력하고 확인하면 세금 신고를 진행해 줍니다. 그리고 알고리즘이 이를 판단해 가이드 하는 방식인 것이죠.

 제가 생각하기에 조금 신경 써야 할 부분은 4번의 추가 비용 자료입력에 대한 것인 것 같습니다. 본인이 사업을 영위하면서 사용한 비용으로, 기부금 등 다양한 것이 있겠죠? 이를 누락하지 않고 입력해야 세금 공제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해당 서비스 비용은 33,000원입니다.

 또 다른 신고 가능한 세금 두 가지

 앞서 말씀드렸듯이, 종합소득세 외 부가세와 인건비에 대한 신고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또는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할만한 글



 이 모든 것은 알고리즘, 역시 대세는 AI?

 알고리즘의 진화 버전이 AI죠? 해당 서비스가 AI 만큼 지능을 가지고 학습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인간의 서비스보다 더 나은 기계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것이죠.

 SSEM 서비스도 그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불편한 여러 가지를 배제하고 깔끔하게 자료를 입력하고 가이드에 따라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간결한 결과를 확인합니다.
 앞으로 더 나아가 발전된 SSEM의 서비스를 기대하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





☆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