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또 올라가는 미국 금리? Fed 연준 기준 금리 3월 발표 일정 그리고 PCE 현황 알아보기

 우리나라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우리와 같은 일반인들은 경제 걱정만 커져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의 기준금리가 또 높아질 것이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죠. 도대체 무슨 내용인지 개인소비지출 지수 등 관련 정보를 알아보려 합니다.

 살펴볼 내용은 미국 연준(Fed)의 FOMC 미팅 기준금리 발표 일정 그리고 이와 관련된 두 가지 미국의 관심지수를 살펴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현재 비트코인 가격도 하락 추세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다가오는 FOMC 미팅, 3월 기준금리 관련 정보

 지금 한국의 기준금리는 3.5% 21년 7월 0.5%였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상승인데요. 이에 따라 대출 금리가 워낙 높아 저 또한 담보 대출 금리가 부담스러운 상태입니다. 다행히 시기가 맞으셨던 분들은 5년 마다 갱신되는 변동 금리 상품을 구매하셨을 것 같은데요. 역시, 인생은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한국은행-기준금리-변화-추이를-나타낸-그래프
한국은행-기준금리(네이버 검색결과)

 지금 위 그래프를 보시면 변곡점이 만들어지고 앞으로 기준금리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인데요. 미국의 금리가 또다시 높아지게 되면 그에 따른 반응이 올 것 같습니다.

 FOMC 3월 22일 기준금리 발표 예상 현황

 알려져 있는 정보(뉴스, 기사 등)에 따르면, 기준금리 3월 발표 일정이 22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50BP 또는 25BP 두 가지 예상 금리 인상 수치가 있는데, 최근 발표된 PCE 가격지수로 인해 50BP를 예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 bp : Basis Point, 이자율 변화로 1% = 100BP

 현재 미국의 개인소비지출 PCE 가격지수

 오늘 같이 알아볼 지수는 PCE 지수인데요.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가격지수의 상승 폭이 4.7%, 음식과 에너지를 합했을 때 지수 변동은 5.4% 상승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준의 관심 지수는 PCE 관련 변동으로 4.7%는 월스트리트저널 예상치(4.4%)보다 높게 나왔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유로 시장이 반응하는 것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는 것 같아요.

 세상은 변할 것이라는 믿음, 개인적인 견해

 모두들 아시겠지만 화폐 가치는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낮아집니다. 화폐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찍어 낼 수 있고 그 통화는 시장에 풀리죠. 아주 간단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생각을 해도 화폐 그 자체가 많아지면 물가는 높아지게 됩니다.

 아마도 그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 정부 정책이고 저희는 이러한 이유로 월급을 그냥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아니라 금융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딱 근로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최근 비트코인 관련 산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홍콩 등 산업 발전 기사가 뜨고 있는 지역이 있으며 엘살바도르 국가는 아예 기축 통화로 지정했죠. 이와 관련해 미국의 규제가 조금씩 명확해지는 등 세상은 변화하고 있는 것 같네요.

 비트코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관련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물론, 시간을 내어 제 견해와 함께 그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도 추후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