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신개념 집테크, 1인가구 가성비? 하나의 집에 두 가구 거주 가능한 세대분리형 아파트 장단점

 2008년 금융 위기, 그 시점에 아파트 미분양 문제가 생겼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세대분리형' 주택이 생겼습니다. 이는 곧 하나의 지붕 아래 두 가구(가정)가 살고 있는 형태를 말하는데요. 지금부터 해당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대분리형 아파트 내부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그 개념과 기존 공간을 바꿀 때, 적용되는 기본 구성 요건 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해당 형태의 아파트 장단점도 정리해 봅니다.





두 가구 거주 가능한 세대 분리형 아파트

 일반적인 집 구조에 대해 생각해 보면, 현관이 하나 있고 주방도 하나, 거실도 하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아래 사진) 하지만 고가의 아파트에 전용면적이 넓어진다면 조금 다른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일반적인-집구조-평면도
일반적인-집구조-평면도

 한 지붕 아래 두 가구가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서로의 공간이 분리되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대분리형 아파트 평면도 구조 및 특징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인 구조는 현관이 하나가 있고, 거실과 주방 등이 한 가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세대분리형 아파트는 아래와 같이 현관이 두 개인 것과 같이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 현관문 두 개
  • 거실 및 주방 분리
  • 화장실 2개 이상, 공간 분리
  • 내부 인테리어로 공간 분리(벽 사용 등)

 이러한 이유로 한 지붕 아래 두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구조가 만들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주 형태의 아파트는 장점도 있는 반면에 단점도 있는데요.

 그 내용을 제가 정리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아! 그전에 세대 분리형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증대함에 따라 만들어진 국토교통부 가이드라인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대분리형 아파트 설치 가이드라인, 최소 공간 구성 요건

  • 1개 이상의 침실, 욕실, 부엌 설치 가능해야 함
  • 세대별 구분 출입문 필수 설치
  • 주거 전용 면적은 14㎡(약 4.2평) 이상
  • 해당 동의 입주자 중 일정 인원 이상의 동의 필요



 위 내용은 기존 주택을 세대 분리형으로 바꾸기 위한 최소 조건입니다. 면적이 14㎡ 이상인 주거 전용 면적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부분과 일정 인원 이상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부분을 특히 신경 써야 할 것 같네요. 동의 없이 진행했다가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혹시 본인이 직접 내부 구조를 변경하고 세대 분리형 아파트를 만들어 임대 수익을 만들 계획이라면 위 내용을 참고로 하시고 관련 법조계 사람들에게 자문을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부동산, 세금과 같은 법률은 매년 업데이트되기 때문입니다.

 집테크, 아프트 테크 가능한 세대분리형 아파트 임대 수익 모델

 요즘은 여러 가지 테크가 많습니다. 이는 재테크에서 '재물, 재' 부분을 다양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식테크(식물), 앱테크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집테크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겠네요.
  • 집테크 : 부동산 재테크로 아파트, 빌라, 상가 등 부동산을 이용한 재무 관련 활동

 이와 관련되어 가장 대표적인 것은 임대 수익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대 분리형 아파트의 임대 수익 모델은 세를 놓는 것과 같습니다. 즉, 본인이 세대 분리형으로 만든 공간에 다른 가구(1인 또는 그 이상)가 거주하면서 당신에게 세를 내는 것이죠.

 내가 생각하는 세대분리형 아파트 장단점 간단 요약정리

 자, 그렇다면 장단점은 어떻게 될까요?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떠도는 여러 가지 정보와 제 생각을 같이 묶어 정리한 것으로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

구분장점단점
세대 분리형1. 임대 수익 창출 가능
2. 1인 가구 주택의 절세 효과
3. 임대 소득 및 양도 소득 비과세 혜택 등
4. 가족 간 임대 시, 서로 사생활 보호 가능
1. 고가의 리모델링 비용
2. 소음에 취약
3. 주차공간 부족 또는 부실문제 발생 가능
4. 집 주인과 세입자간 관리비 책정 문제



 즉, 주인과 세입자 모두 서로 잘 맞는 분들과 만나고 조율을 잘했다면 장점이 부각될 것이고 그것이 아닐 경우, 단점이 부각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즘 집테크 중 하나인 세대분리형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으며, 요즘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비교적 효율적인 방안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