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부동산 아파트 25평 공급 면적, 전용 면적, 서비스 [면적 용어] 구분 정리

 사회 초년생, 부동산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 중 하나가 "아파트 면적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보통 집의 크기를 25평, 30평 등 평수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전용 면적, 제곱미터(㎡)입니다.

 그렇다면 면적의 종류는무엇이 있을까요? 단순하게 나열해 보면 전용, 주거공용, 공급, 기타 공용, 계약, 서비스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면적은 '실면적' 즉, 실제 본인만 이용할 수 있는, Privacy가 보장된 공간이죠.




다양한 부동산 아파트 면적 종류 알아보기

 요즘은 기술이 발전해서 여러 가지 거리 측정 기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집을 보러 가면 천장 높이, 방 크기 등을 실제로 측정할 수 있죠. 예를 들어, 레이저 거리 측정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실내 면적 사이즈는 우리가 크게 고려할 부분인데요. 그 이유는 본인이 사용할 가구의 크기 그리고 가전제품이 놓일 위치 등 내부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면적 용어들을 하나하나 간략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 공급면적
  • 기타 공용면적
  • 계약면적
  • 서비스 면적
  • 실면적

 전용 면적 그리고 주거공용면적 구분

 부동산 관련 앱을 찾아보거나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확인할 때,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용어가 전용 면적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공급 면적이 있죠. 이때, 전용 면적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가 가장 고려해야 하는 면적 크기입니다. 용어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용면적 : 세대별 독립적으로 이용하는 공간으로 방, 거실, 주방 등 본인이 실제로 사용하게 될 면적

 이렇게 본인이 가장 실제로 사용하게 될 면적을 전용면적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주거공용면적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주거지역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면적입니다.

주거공용면적 : 다른 세대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 예를 들어, 계단이나 엘리베이터 그리고 공동현관 등이 있음

 공급면적 그리고 기타공용면적 구분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가 손쉽게 볼 수 있는 것은 전용면적 외 '공급 면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공급 면적이라는 것은 앞서 제가 설명드렸던 면적들의 합인데요. 간단하게 표현하면 다음과 같죠.

공급면적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보통 "우리 집 몇 평이야~"라고 할 때 사용하는 것.

 그렇다면 기타 공용면적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관리사무소 또는 노인정 그리고 경비실과 같은 공용적인 측면의 장소지만 기타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 측면에서 주거 공용면적과 다르게 볼 수 있는 것이죠. 관점을 '주거'에 두느냐 또는 '기타'로 두느냐 차이입니다.

 계약 면적은 무엇일까?

 계약 면적이란, 아파트가 아닌 오피스텔 기준으로 마련된 법적 근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평 단가를 조금 다르게 측정하는 면이 있는 것이죠. 다시 말해, 계약면적이란 오피스텔과 상가에 해당하는 기준으로 '공급면적+기타 공용면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아파트는 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 기준으로 평단가를 계산하고 오피스텔과 상가 등은 계약면적(공급면적 + 기타 공용면적)으로 계산합니다.

 정말 이득인 '서비스 면적' 확인 추천

 과거에는 '베란다'라고 불리는 구조가 건설 구조의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창고와 비슷하게 구석구석 '서비스 면적'을 넣어놓는 것이 특징이죠.

 이 서비스 면적은 전용 또는 공급에 해당하지 않으나 우리가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기에 서비스 면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다용도실 등이 있습니다.



 결국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면적은 '실면적'

 자, 이제 제가 생각하는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중개인과 만나서 집을 보러 가셨다면 서류와 눈으로 어떤 면적을 가장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실면적'입니다.

실면적 : 전용면적 + 서비스 면적

 앞서 말씀드렸듯이 집을 구매하시는 분이 프라이버시를 보장받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중요하다 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전용 면적과 서비스 면적입니다. 개념에 대해 헷갈리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용어를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파트 평수 그리고 면적(㎡) 단위 환산하는 방법

 과거에는 단위를 환산하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보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간단하게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그 단위의 환산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환산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평 수 ↔ 제곱미터(㎡)

 1평은 3.3 제곱 미터(㎡)

 1평은 3.3 제곱미터라고 합니다. 그래서 30평에 대한 크기는 약 100㎡에 가깝죠. 여기서 전용률이 50%라고 한다면, 전용면적은 50㎡이죠. 여기서 혹시 전용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전용률 : 공급면적에서 전용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

 아주 간편하게 평수 단위 환산할 수 있는 방법, 네이버 검색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단위' 또는 '단위 환산'으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변환할 수 있는 간단한 소스가 등장합니다.

단위-환산-소스
단위-환산-소스

 이렇게 등장한 단위 변환 화면에서 '넓이'를 클릭하시고 평수와 제곱미터를 단위 환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아파트 구매를 위해 부동산 용어인 '면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교적 비슷한 느낌의 용어인 전용, 공급, 공용 이런 단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한 번만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구분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되네요.





☆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